역사/C++

C++ 언어의 개발자 Bjarne Stroustrup

Scripter 2008. 3. 21. 08:45


 

Bjarne Stroustrup

 
C++ 언어는 벨 연구소(Bell Labs)의 Bjarne Stroustrup에 의하여 1983년-1985년 기간에 만들어졌다. C++ 언어는 C 언어의 확장이다. 1983년 이전에 Bjarne Stroustrup는 C 언어에 어떤 특징을 추가하여 이를 "클래스를 지닌 C 언어"라고 불렀다. 그는 그 당시 Simula 언어의 클래스 및 강력한 객체지향 특징과 C 언어의 효율성을 결합하였다. C++ 언어라는 용어는 1983년에 처음 사용되었다.

C++ 언어는 그 첫 릴리즈 발표 이후 상당히 발전되었다. 특히, ARM C++는 에외상황과 템플릿을 추가하였고, ISO C++는 RTTI, 이름 공간(namespaces), 표준 라이브러리(standard library)를 추가하였다.

Bjarne Stroustrup는 벨 연구소로 가기 이전에 캠브릿지 대학교의 컴퓨터 실험실에서 박사 과정 연구를 진행하고 있었다. 벨 연구소의 반은 AT&T 연구소(AT&T Lab)로 바뀌었고, 또 남은 반은 루센 벨 연구소(Lucent Bell labs)로 비뀌었기 때문에, 벨 연구소라는 이름은 지금은 없다.  
 

 

Bjarne Stroustrup


 

C 프로그램 언어와 알골68(Algol68)의 영감


C++ 언어 이전에, 1969-1973 동안에 벨 연구소에서 개발된 C 프로그햄 언어가 있었다. 또한 유닉스(UNIX) OS도 같은 기간에 벨 연구소에서 개발되었다. C 언어는 원래 PDP-11 이라는 컴퓨터 위에서 유닉스 오퍼레이팅 시스템(OS)을 만들고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데니스 리치(Dennis Ritchie)에 의하여 개발되었다. 그는 1971년에 B 언어에 타입(type)을 추가하여 B 언어를 확장하였다. 그리고 이를 새로운 B(New B)라는 의미로 NB 언어라고 불렀다. 리치는 알골68(Algol68) 언어로 부터 영감의 일부를 받았다. 그는 1972년에 그 컴파일러를 재구성 재작성히여 새 언어를 "C 언어"라고 명명하였다. 유닉스의 90%는 C 언어로 작성되었다. ANSI 위원회는 1983년 부터 C 언어 표준화 프로젝트를 시작하여 1989년에 "1989 ANSI 표준 C(the 1989 ANSI Standard for C)"를 작성하였다. 그 당시에는 매우 많은 C 컴파일러가 있었으며 표준화가 요구되던 때였다.

C 언어는 이식가능한 언어이며, 특정 하드웨어이나 특정 오퍼레이팅 시스템(OS)에 매어 있지 않다. C 언어는 고급언어를 어셈블리 언어의 기능과 결합시켜 주며 이 때문에 때로는 중급언어로 간주되어 욌다. C 언어를 사용하면 한 기종의 컴퓨터를 위해 작성한 소프트웨어를 다른 기종의 컴퓨터에 이식하기가 쉬워진다.


* 이 문서는 Evolution and History of C++ 에 주어진 글을 번역한 것임.


Creative Commons License
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-비영리-변경금지 2.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