Xcas 란?

소개와 설치/Xcas 2011. 9. 23. 07:17
Xcas 는 CAS(Computer Algebra System) 중 하나이며 GNU GPL 로 배포되는 자유 소프트웨어로서, X 터미널에서 동작하는 CAS 구현 애플리케이션이다. Mathematica, Maple, Maxima 부류의 소프트웨어라고 보면 되고, Lixux, Mac OS X, Windows 등 많은 OS 환경에서 사용가능한 무료(free) 소프트웨어이다.

현재 Xcas 의 안정적 버전은 0.9.3 이다.
설치할 때는 불어로 되어 있어서 혼돈이 되지만 적당히 "동의", "다음", "마침"의 뜻이라고 판단되는 버튼을 클릭하면 설치된다.

* Xcas 의 홈페이지는 http://www-fourier.ujf-grenoble.fr/~parisse/giac.html  이다.
* Xcas 의 다운로드는 http://www-fourier.ujf-grenoble.fr/~parisse/install_en 와 http://www-fourier.ujf-grenoble.fr/~parisse/install_en#packages 를 참조한다.


다음은 윈도우 XP에서 Xcas 룰 처음으로 실행시켜 간단한 계산 연습을 한 화면의 스샸이다.





* Ubuntu 에 Xcas 설차하고 실행하기
   "시넵틱 패키지 관리자" 로도 설치가 안되고, "sudo apt-get install xcas" 명령으로도 설치가 안된다.  오직 http://www-fourier.ujf-grenoble.fr/~parisse/install_en#packages 에서 Ubuntu 32bit 용과  64bit 용을 다운반는 하이퍼링크(click here)가 따로 되어 있으니, 각자의 환경에 맞는 것으로 다운방아 전형적인 설치 과정(./configure, make, make install)을 거치면 된다. 설치 중에 giac 를 설치하겠느냐는 질문이 뜨는데 이 때는 설치한다고 답(버튼 클릭)하면 된다. 다 설치되고 나면. Ubutu 의 주메뉴에서

          "프로그램" -> "교육" ->  "Xcas Computer Algebra Sytem"

을 선택해 나가면 Xcas 가 실행된다.  Xcas 를 처음 실행하면 인터페이스를 Other, Xcas, Maple 중 어느 것으로 할 것이냐는 질문 창이 뜨는데, 아래의 경우는Maple  인터페이스 선택한 경우이다.

* 다음은 Xcas 를 처음 실행하여 간단한 테스트를 한 화면의 스샷이다.





Posted by Scripter
,